강아지가 천둥번개를 무서워하는 이유 | 해결방법 알아보기

강아지가 천둥번개를 무서워하는 이유 및 해결방법 알아보기

강아지가 천둥번개를 무서워하는 것은 매우 흔한 현상이에요. 강아지는 사람보다 더 예민하게 천둥소리, 번개빛, 정전기, 오존 냄새 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불안하고 공포를 느낄 수 있어요. 강아지가 천둥번개를 무서워하는 이유와 대처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.




강아지가 천둥번개를 무서워하는 이유는?

트라우마: 과거에 천둥번개와 관련된 무서운 경험을 한 경우, 그 기억이 재발하면서 두려움을 느낄 수 있어요.

소리와 빛에 놀라다: 강아지는 청각이 좋아서 우리보다 큰 소리로 천둥소리가 들려요. 익숙하지 않고 갑작스러운 소리와 빛에 놀라서 겁을 낼 수 있어요.

정전기와 오존 냄새에 대한 불쾌함: 천둥번개는 강력한 정전기에서 발생해요. 강아지는 털에 정전기가 흐르는 것을 느낄 수 있고, 번개에 의해 발생하는 특유의 오존 냄새도 맡을 수 있어요. 이런 감각들이 얼얼하고 싫어서 공포를 느낄 수 있어요.

보호자의 반응: 강아지는 보호자의 표정과 태도를 잘 읽어요. 보호자가 천둥번개를 무서워하거나 긴장하면, 강아지도 같은 기분이 전달되어 공포나 불안을 느낄 수 있어요.




강아지가 천둥번개를 무서워하는 대처방법은?

평상시처럼 행동하기: 보호자가 평정심을 유지하고 평소와 같은 생활을 하는 것이 강아지의 안심으로 이어져요. 천둥번개가 치더라도 큰 소리를 내거나 귀를 막거나 하지 말고, 집안일을 하거나 TV를 보거나 하는 등 평소와 같은 모습을 보여주세요.

실내에 도망칠 곳을 만들어주기: 강아지가 안심할 수 있는 도망갈 곳을 준비하는 것도 효과적이에요. 창문이 없고 야외의 소음이 전달되기 어려운 옷장이나 작은 방을 추천해요. 펜스나 반려견 침대를 두고 커튼이나 큰 수건으로 덮어주면 직접 천둥번개를 보는 일이 없어져 안정감을 얻기 쉽습니다. 마음에 드는 장난감이나 수건 등 강아지 냄새가 묻은 것을 넣어주면 더욱 편안해집니다.

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 이용하기: 시중에서 판매하는 선더셔츠나 스프레이, 매트 등의 정전기 제거 상품도 볼 수 있어요. 이런 제품들은 강아지의 몸에 긴 천을 어깨 걸이로 하여 몸을 감싸는 방법과 비슷하게 안정감을 주는 효과가 있어요. 리뷰 등을 체크해서 골라보세요.

패닉에 빠지면 동물병원으로: 강아지가 패닉을 일으키거나 행동에 불안이 있는 경우 동물병원에 상담하는 것을 권장해요. 강아지의 스트레스 정도가 심하면 탈모나 설사를 하기도 하니, 장마철처럼 천둥번개가 자주 치는 날이면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더 좋은 방법을 알아보세요.




관련자료 링크

강아지가 가구를 물어뜯는 이유는?

강아지를 집에 혼자두면 왜 짖나요?

강아지가 이불이나 바닥을 핥는 이유!

반려동물이 아파요, 돈이 없으면 어떻게 해야하나요?

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와 대처방법




강아지가 천둥번개를 무서워하는 것은 강아지의 잘못이 아니에요. 그 마음을 이해해 주면서 오늘 알려드린 대처방법을 실행해 보세요. 강아지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. 감사합니다